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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스 빅데이터로 본 2018년 흥행 영화 : 언론이 주목했던 영화, 관람객 리뷰 많아… 흥행과는 관련성 적어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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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일 8년 가장 화제가 된 단어 중 아래 나쁘지 않아는 '우오라벨'이었다. 워라벨은 개인의 일(Work)과 생활(Life)의 균형을 이룬다는 의미를 지닌 'Work and Life Balance'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다. 주 52가끔 근무제를 골자로 한 근로 기준 법 개정안이 20일 8년 2월 국회를 허용하고 7월 하루에서 종업원 300명 이상 사업장과 공공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되며'우오라벨'이라는 단어는 더 널리 쓰이게 됐다. 뿐만 아니라 김· 난 매우 서울대 소비자 학과 교수는 트렌드 코리아 20일 8이란 책에서 20일 8년 최대의 트렌드에 워터 라벨을 언급했습니다.​ ​ 워터 라벨과 영화 관람 ​ 주 52가끔제는 직장인의 문화와 여가 생활을 촉진했습니다. 극장은 퇴근 후 평일 night영화 관람을 유도하는 다양한 마케티은 전략을 구사하고 일, 관객의 0명 중 7명은 주 52가끔제 시행에서 영화 관람 횟수를 늘리겠다고 응답하기도 했죠.2실제로 중견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업체의 브랜드 스탁은 주 52가끔제 다음 CGV 같은 복합 영화 상영관의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했다고 발표하는 3등 20일 8년은 그건 네용로 영화 보기 좋은 한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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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영화 진흥 위원회(이하, 영진위)통계에 따르면 2009년 이후 영화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2018년 극장 수입 1조 8,000억원을 기록하고 최대의 수익을 보였다. 특이한 만큼의 점은 한국 영화(9,127억원)와 외국 영화(9,012억원)의 매출 비중이 비슷하고 한해 동안 총 2억 1,600만명이 관람하고 국민 한 사람당 1년에 네개의 영화를 보는 것이 나쁘지 않게 됐다.[그림 1]​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2018년 한해에 총 1,035편의 영화가 상영되고, 그 중 2018년 개봉작은 660편으로 하루 평균 두편의 영화가 새로 소개되었습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관객으로부터 가장 많이 뽑힌 영화는 어떤 것이고 관객 수와 언론의 주목도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영진위 데이터와 빅카인스를 통해 이를 알아봤다.​ ​ 2018년 최대 흥행 영화와 언론 보도 ​ 우선 2018년 공개된 영화 중 관객 수가 가장 많은 영화 20편을 선정했다. 영진위의 박스 오피스에 의하면 최다 관객을 동원한 영화는 '신과 함께-불행한 '에서 약 1,200만명이 관람했으며'어벤져스:인피니티 워'또 만 관객을 넘는 흥행 기록을 세웠다(약 1,100만명). 2018년 10월 311공개하고 큰 화제를 모았다'보헤미안 랩소디'이 910만명으로 뒤를 입고 다니다.4정말, 영진위 데이터에 따르면'신과 함께-죄와 벌 '이 590만명에 5위,'1987'이 520만명에 11위에 해당하지만 두 영화 전체 2017년에 공개되면서 2018년 공개된 영화를 기준으로 한 이번 분석에서 제외되었습니다.[그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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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소리우에 20하나 8년 공개된 영화의 관객 수와 영화 보도랴은을 비교했다. 미디어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것을 독자도 중요하다고 여긴다는 의제설정이론(Agenda Setting Theory)에 따르면 언론의 보도량과 관객 수에는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다. 상위 20의 영화의 언론 보도랴은을 파악하니 대한민국의 언론 진흥 재단에서 운영하는 뉴스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 빅 카인즈(https://www.bigkinds.or.kr)을 사용했다.​ 빅 카인즈에서 20하나 8년 한월 하나 첫부로 하나 2월 3하나쵸쯔까지 영화 제목을 키워드로 검색한 기사 수와 홍 헹랴은을 비교한 결과는[그림 3] 같다. 그래프에서 보는 것과 동시에 언론 보도랴은이 가장 많은 영화는 박스 오피스 2위의 '어벤져스:인피니티 워'에서 2,309건으로 박스 오피스 7위의 '앙시송'이 2하나 28건으로 2위, 박스 오피스 하나하나 정도의 '공작'이 2,022건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흥행 20위권 영화의 흥행 순위와 언론 보도랴은은 통계적으로도 의미 있는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어요(Spearman's rho=.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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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 8년 최대 흥행 영화와 누리꾼 리뷰 ​ 언론에서 거론된 영화 보도랴은이 흥행 성적을 예측할 수 없는 일 이프니다묘은,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다른 변수는 없을까? 뭐 영화는 입소문이 중요한 거겠죠. 다시 내용으로 언론 보도량이 아닌 영화 관람객의 리뷰 수와 흥행 성적이 관계가 있을 수 있다. 영화 관람객의 리뷰 수는 대표적인 영화 사이트의 1개인 "DAUM영화(https://movie.daum.net)"을 통과 하고 수집했습니다. 그렇게 본인[그림 4]와 함께 영화의 흥행 성적과 관람객의 리뷰 수 또한 의미 있는 관계는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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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4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7위를 기록한 '앙시송'이 4,478개로 가장 많은 리뷰 수를 보이며 흥행의 하나하나 정도의 '공작'이 3,089의 리뷰에서 4위, 흥행 하나 9위'마녀'가 2,753개의 리뷰에서 7위였다. 한편 660만 관객을 모은 '미션인 컴퓨터 부루:폴 아웃'는 하나, 573개의 리뷰에서 하나 3위, 560만 관객'쥬라기 월드:폴른 킹덤'이 하나 하나 25개의 리뷰에서 하나 7위를 기록했습니다(Spearman's rho=. 367).주목할 점은 영화의 흥행 여부에 관계 없이 언론의 보도량과 관객의 리뷰 양은 서로 유사성을 보이는 것이었다 흥행 순위 7위의 '앙시송'이 언론 보도랴은 2위, 관람객 리뷰 수 하나 정도였고,'공작','마녀','독전'등이 미디어와 관람객의 리뷰에서 모두 주목됐다. 언론 보도 횟수와 관람객 리뷰 수 랭킹의 사이의 통계학적인 것의 유사도를 검증하는 Spearman's rho도 0.723에서 언론이 주목하는 영화는 관람객 리뷰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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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론과 누리꾼이 주목한 영화는? 그렇다면 언론과 누리꾼이 주목한 영화는 무엇이며 어떤 요인이 가장 많이 꼽혔을까. 우선 흥행 성적보다 언론과 누리꾼들의 주목도가 높은 영화 4개를 선정했습니다. '앙시송'(언론도 주목 2위, 누리꾼도 관심 하나는 흥행 7위),'공작'(언론도 주목 3위, 누리꾼도 주목 4위, 흥행 성적이 하나하나 정도),'마녀'(언론도 주목 4위, 누리꾼도 주목 5위, 흥행 성적 하나 9위),'독전'(언론도 주목 5위, 누리꾼도 주목 7위, 흥행 성적 하나 0위)등이었다 이들 영화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의 빈도별로 하나로서 나쁘지 않은 박스에 크게 표시되는 트리맵 형태로 빈도수를 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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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화'앙시송'을 키워드로 검색된 언론 보도와 누리꾼 리뷰의 최다 빙츄루오은[그림 6],[그림 7] 같다. 우선 주목할 것은 언론 보도의 경우 배우 조인성 배성우 등 출연진과 함께 추석 개봉 관객 등 영화 상영에 대한 정보가 주를 이룬 반면 누리꾼의 리뷰의 경우 전투 전쟁 역사 고구려 등 실화를 바탕으로 한 전투장면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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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독전의 언론보도 경향도 안시성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영화에서 언론은 배우 류준열 감독 등 출연진에 초점을 맞추고 관객 누적 등 흥행 관련 요소도 언급하고 있다. 한편 누리꾼의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연기이며 배우 스토리 연기력 거짓 없이 결국 반전 등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한 완성도 높은 스토리가 누리꾼의 가장 주목한 요소입니다.[그림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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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마녀를 보면 주로 언론에서 거론된 부분은 박훈정 감독이며 제작이나 수상 등 영화 이외의 요소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누리꾼의 리뷰의 경우 배우들의 액션과 연기를 주로 언급하고 있으며 최고와 질이 번갈아 언급돼 연기와 스토리에 대한 관객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마지막 반전을 기대하게 만드는 영화적 장치가 누리꾼의 리뷰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언급되고 있다.[그림 첫 0+쵸쯔쵸쯔]​[그림쵸쯔 2]과[그림쵸쯔 3]에서 보는 것과 함께 영화'공작'에서나 언론은 '윤종빈''감독'과 '이성민','주지훈','황정민','배우'등 객관적인 요소에 집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누리꾼들은 배우들의 연기 외에도 정치 북한 실화처럼 시대적 요소도 언급하고 있으며 시대상을 바탕으로 한 사실적 연기로 인해 최고라며 지루하다고 평할 수 있다.​ ​ 언론과 누리꾼의 눈으로 보는 영화 ​의 흥행 영화의 요소를 분석한 강선 주의의 논문 5에서도 언급했듯이, 흥행 요인은 영화의 질 외에도 선전, 상영 시기, 배급사 등 다양한 외부 요인이 작용하고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자 신위 논문에서 밝혔듯이 영화에 대한 언론의 보도 스토리는 전문 리뷰처럼 영화 스토리를 깊이 분석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는 장점이 있으며, 뉴미디어 시대의 관객들은 영화 정보를 온라인 전반에 걸쳐 얻고 있고, 다른 관객들의 경험적 진술이 올드 미디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곤 했습니다.6​ 그와은심로웅 점은 흥행에 미치는 영향력과는 관계 없이 인터넷 사용자 리뷰 수와 언론 보도랴은의 관계가 영화 별로 거의 같다는 점이며 이는 언론이 주금시는 영화는 누리꾼들도 주금 시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평론가와 관객의 평가가 다르듯 언론과 누리꾼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영화를 주목했다. 이는 영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축으로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 처음의 https://www.rfa.org/한정 n/weekly_program/culture_talk/openculture-07쵸쯔쵸쯔 20최초 8최초 0첫 323.html2 http://새로 s.hankyung.com/article/20최초 8070첫 2887Y3 http://새로 s.hankyung.com/article/20최초 808첫 49629Y4보헤미안 랩소디는 20첫 9년 첫 달 7첫 기준 96쵸쯔만 400명의 관중을 기록 했다가 상영 중이지만 20최초 8년 첫 2월 3쵸쯔쵸쯔 기준으로 관객 수를 산정했습니다. 5강 선주(20최초 7), 흥행 영화 요소 분석, 국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학회 논문지 쵸쯔쵸쯔(5).p. 최초의 첫 5.6 Pamela McClintock,$200 Million and Rising:Hollywood Struggles With Soaring Marketing Costs. 지음/정·지에그아은(건국 대학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연구 센터(DCRC)책임 연구원)


    -본 기사는<신문과 방송>20하나 9년 2월호(통권 578호)빅 카인즈 섹션에 수록되고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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